1만 시간 법칙


~~~~~~~~~~

        선 마이크로시스템의 공동 창업자인 빌 조이는 이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들 중 한 사람이다. 미시간 대학에 입학한 그는 생물학자나 수학자가 되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일학년 때 오픈한 컴퓨터 센터에 몰두하였다. 1975년 그는 버클리 대학원에 입학을 했는데,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모두 프로그래밍에 많은 시간을 보냈다. 대학원 졸업 후 선 마이크로시스템을 설립했고, 마침내 Java 언어를 다시 썼다. 개인 능력으로 성공한 좋은 예이다.

        만일 성공이 재능과 준비를 결합한 것이라면, 타고난 재능은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무슨 악기든, 세계 정상급 연주가들은 모두 1만 시간 이상의 연습을 했다는 걸 베를린 엘리트 음악 아카데미 연구가 밝힌 바 있다. 그 만한 시간을 연습한 학생은 반드시 최정상에 올랐다는 것, 다시 말해 그 만한 시간을 연습하지 않은 학생이 성공한 예가 없다는 것이다. 신경전문의 다니엘 레비틴에 따르면, 1만 시간 이하의 노력으로는 어느 분야에서든 세계 정상급 전문가가 될 수 없다고 한다. 1만 시간 법칙은, 여섯 살에 작곡을 시작한 모짜르트 같은 천재의 경우도, 스물한 살까지 걸작을 내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알 수가 있다. 직업적인 운동선수도 1만 시간 이상의 연습이 필요하다. 이 같은 훈련을 위해서는 부모의 지원, 경제적인 안정이 요구된다. 그리고 특별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도 있다.

        빌 조이는 매우 지적인 인물로, SAT에서 수학이 만점이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특별한 기회도 주어졌다. 1970년대 초 그는 컴퓨터를 공유할 수 있는 대학 가까이 살았다. 그 당시에는 드문 일이었다. 당시 대부분의 학생들이 컴퓨터 연습을 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했다. 그러나 빌 조이는 걸어서 갈 수 있는 그 대학 컴퓨터실에서 프로그래밍에 무료로 무제한 접근할 수 있었다. 그가 버클리에 입학했을 때, 그의 집에는 컴퓨터 터미널이 설치되어 있었다. 그는 공부에 몰두하다 키보드에 엎드려 잠을 자는 일이 흔했다. 대학 재학 중에 이미 1만 시간을 달성한 것이다.

        비틀즈가 달성한 1만 시간 이야기이다. 1960년 그들이 고등학교 학생으로 록밴드를 연주할 때, 독일 함브르크의 여러 누드 클럽에서 연주할 기회가 있었다. 주 7일간을 매일 밤 몇 시간씩 연주를 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이렇게 해서 음악가가 되지 않을 수가 없었다. 1년 반 동안 그들은 270일 밤을 연주하였다. 그들이 상업적으로 처음 성공한 1964년까지 그들은 누계 1천2백 시간을 연주하였는데, 이는 대부분의 밴드들이 그 존재 기간에 연주한 전체 시간을 초과하는 시간이었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빌 게이츠는 7학년 때 사립초등학교에 전학했다. 그 학교 자모회는 시애틀의 주 컴퓨터에 연결이 되는 컴퓨터 터미널을 구입, 학생들이 공동으로 사용토록 하였다. 8학년이 된 빌 게이츠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였다. 자모회가 더 이상 돈을 댈 수 없게 되자 게이츠는 어느 학부모를 통해 접촉한 ISI(Information Sciences,Inc)에서 계속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었다. 그후 ISI의 창업자 가운데 한 사람이, 본느빌 전력회사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빌 게이츠를 추천했다. 12학년 때 게이츠는 학교를 떠나 그곳으로 가 독립적인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가 하버드 대학을 자퇴하고 나왔을 때, 이미 그는 1만 시간 이상의 연습을 달성한 후였다.

        고대 이집트의 부자를 포함 미화로 계산한 인류 역사상 최 상위 부자 일흔다섯 명의 명단 가운데, 열네 명의 부자(John D. Rockefeller 와 J.P. Morgan 포함)는 미국인으로서, 그들의 나이 차이는 9년이다. 도대체 수천 년 동안의 부자들 가운데 20%에 달하는 열네 명의 부자가 그처럼 좁은 나이 대에 속할 수 있는가? 그들은 모두 1860년대와 1870년대 살았던 인물들이다. 그때는 미국 경제가 큰 전환기를 맞아, 철도의 확장과 월스트리트 주식시장이 생긴 때였다. 열네 명의 부자는 모두 같은 시기에 태어나, 같은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같은 나이 대였던 것이다.

        빌 조이는 1954년 생, 빌 게이츠는 1955년 생으로 한 살 차이이다. 1975년 Popular Electronics사는 Altair표지에 397달러짜리 마이크로컴퓨터키트를 게재한 적이 있었다. 1975년이면, 1954년 이전에 출생한 사람들은 이미 IBM에서 일을 할 수 있고, 1956년 출생자들은 아직 고등학생이었던 때였다. 빌 게이츠, 빌 조이, 스티브 잡스, 에릭 스미스등 현대 컴퓨터 산업을 개척한 위대한 인물들은 모두 1954년 또는 1955년에 태어난 사람들이었다. Sun 공동 창업자인 조이의 세 동료들도 같다.


      이 글은, 성공을 하려면 선택하여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음. 

 

Comments

  1.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매일 24시간이 주어지지만, 성공에 필요한 양을 확보하는 것은 각자에게 달려 있다고 합니다.

    월가의 투자전문가인 나심 탈레브는 ‘블랙스완(검은 백조)’이라는 책을 통해 과거의 경험이나 자료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세밀하게 지적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사태 앞에서 필요한 것은 창의성, 창조성이라 하더군요. 창의성과 창조성이야말로 특별한 선천적 재능이 아니라 1만 시간의 반복훈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글래드웰은 “당신은 당신의 일에 1만 시간을 쏟아 부었나? 아니라면 성공을 말하지 말라.”고 하면서 1만 시간을 투자할 수만 있다면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합니다.

    ReplyDelete
  2. 마태복음에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는 달란트 법칙이 있습니다. 미래의 성공은 현재 주어진 시간에서 특별한 기회를 확보한 사람이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죠.

    성서에 나타난 성공과 부요의 법칙이 현실의 다양한 문제와 사건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습니다. 하느님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시간과 기회의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그것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각자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됩니다. 시간이 주어졌으나 1만 시간의 법칙을 지키느냐, 말씀이 주어졌으나, 성공과 복의 법칙으로 지키느냐는 각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ReplyDelete
  3. 네,
    지아님,

    성공은 결국 자신의 문제인 것입니다.
    올바른 목표를 향해
    피나는 노력을 기우려야,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노트르담의 꼽추

앵무새 죽이기

영어 단어 내려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