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 연인
Sons and Lovers
by
D.H.Lawrence
for More Readings;
~~~~~~~~~~~
주제: 남녀 간 사랑의 갈등. 모성애.
등장인물:
모렐 부인 Gertrude Morel;
소설의 주인공. 주정뱅이 남편 월터 모렐과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는 여인
폴 Paul Morel;
모렐 가정의 둘째 아들. 형이 죽은 후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소홀히 하지 않으려는 효자.
월터 모렐 Walter Morel;
모렐 부인의 남편. 주정뱅이 석탄 광부.
윌리엄 William Morel;
모렐 가정의 장남. 어머니의 총애를 받으나 일찍 죽음.
미리암 Miriam Leivers;
윌리 농장의 딸. 폴의 친구 겸 첫사랑의 소녀.
클라라 Clara Dawes;
미리암의 친구. 폴의 두 번째 연인.
~~~~~~~~
<*전체 줄거리 요약>
소설 첫머리에서는 주정뱅이 남편과 결혼한 모렐 부인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녀는 남편과 부부싸움에 편할 날이 없고,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 남편이 집 밖으로 내쫓고 문을 잠근 일도 있으며, 서랍을 던져 이마를 다친 적도 있다. 남편과 소원하니 모렐 부인은, 자식들 특히 아들들에게서 위안을 찾았다. 특히 장남 윌리엄을 사랑했다. 그가 런던에 일자리를 찾아 떠나자, 그녀는 말할 수 없이 안타까웠다. 몇 년 후 윌리엄이 병들어 죽자 무너져 내린 그녀는, 다른 자식들이 있다는 것도 깨닫지 못해, 둘 째 아들 폴도 거의 잃을 뻔했다. 그때부터 폴이 그녀 삶의 중심이 되었고, 두 모자는 서로를 위해 사는 듯 했다.
폴은 미리암 리버스와 사랑에 빠졌는데, 그녀는 모렐 가족으로부터 그리 머지않은 곳에 살았다. 그들 사이에 플라토닉 러브가 수년 간 지속되었다. 그러나 모렐 부인은 미리암을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이는 바로 폴이 그녀와 결혼하지 않은 이유로 보였다. 미리암에 대한 그의 감정은 언제나 오락가락했다.
폴은 미리암을 통해 클라라 도스를 만났는데, 그녀는 남편과 별거 중인 여성참정권 운동가였다. 클라라와 가까워지자 폴은 미리암과의 관계를 이야기 했고, 그녀는 미리암과의 사랑을 성사시켜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미리암에게로 돌아가라고 했다.
폴과 미리암은 잠자리를 함께 했고 잠시 행복했으나, 폴은 곧 자신이 미리암과의 결혼을 원하지 않고 있음을 알았다. 따라서 그녀와 절교를 하였다. 그러나 미리암은 그의 영혼이 아직도 자신을 떠나지 않고 있다고 믿었다. 폴은 자신이 어머니를 더 사랑한다는 걸 알았다.
미리암과의 관계를 끝낸 후 폴은 클라라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냈다. 두 사람은 지극히 열정적인 사랑을 했다. 그러나 클라라는 남편 박스터와의 이혼을 원하지 않았다. 따라서 클라라와의 결혼은 불가능했다. 폴의 어머니 모렐 부인이 병들어 누웠고, 폴은 어머니를 돌보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어머니가 죽자 폴은 가슴이 찢어질 듯 슬펐다. 미리암으로부터 마지막 호소가 있었지만, 당초 자살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마을로 돌아갔다.(C)
Translated into Korean by Hung S. Park.
~~~~~~~~~
D.H. 로렌스(D.H.Lawrence):
1885년 영국 노팅햄셔에서 출생. 부친은 광부. 광산촌에서 성장하며 겪은 경험에서 “아들과 연인”의 영감을 얻음. 그는 생전 많은 여인들과 연인 관계를 맺음.
그의 작품으로는 “The Rainbow”, “Lady Chatterley’s Lover” 등이 있음. 성을 적나라하게 다룬 그의 소설은 당시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했음. 부정적 여론에 대한 공포로 인해 그는 모호한 언어로 성을 다루거나 묘사했음.
우리는 영혼이 통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하고,
ReplyDelete그 영혼을 만나면, 사랑을 하고 싶어합니다.
영혼이 동반되는 육체적 사랑은 훨씬 아름답고 기품이 있습니다.
왜 영혼의 사랑과 육체의 사랑을 그렇게 정확히 경계지으며,
육체적 사랑을 하면, 그 영혼이 달아난다고 생각에서 자유로워지지 못한 것인지...
폴과 미리엄을 보면 너무 안타깝죠.
'아들과 연인'은 오이디푸스 전통을 이은 현대 소설이며,
ReplyDelete로렌스를 평생 따라다녔던 집착과 불안정한 애정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연인과도 같은 어머니의 사랑이
아들들의 삶을 지탱하는 너무나 강력한 힘이었기에,
폴은 미리엄과의 정신적인 사랑도,
도스 부인과의 육감적인 사랑도 받아들일 수 없게 됩니다.
가족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주는 '아들과 연인'은
로렌스가 작가로서 남다른 힘의 소유자라는 사실을
확인해 준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아님,
ReplyDelete이야기의 전모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요약입니다.
어쨌든 이 소설은 어머니, 미리암, 클라라 등 여인들과 폴의 관계가 주요 내용입니다.
이는 지아 님 지적처럼, 지그문트 프로이드가 말한 외디푸스 컴푸렉스가 이 소설의 주제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댓글 고맙습니다.